사회적기업

사회적기업이란?
사회적목적을 우선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
사회적목적
-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 (취약계층: 저소득자, 고령자, 장애인, 성매매피해자, 장기실업자, 경력단절 여성 등)
-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
- 민주적 의사결정구조(서비스 수혜자, 근로자,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)
-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(상법상 회사, 이윤 2/3 이상)
영업활동
-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·단체, 조합,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하게 인정
- 유급근로자를 고용
-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(인건비)의 30% 이상
- 사회적 가치 창출
- 전통적 윤리 기관
- 수익창출 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
- 사회적기업 영역
- 수익창출 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
- 사회적책임기업
- 사회적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
- 경제적 가치 창출
- 사회적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
- 전통적 기업

사회적기업 종류
우리나라는 사회적목적에 따라 5개형으로 분류
- 일자리 제공형: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
- 사회서비스 제공형: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
- 혼합형: 일자리 제공형 + 사회서비스 제공형
- 기타형: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사회적기업
- 지역사회공헌형: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(2011년 신설)
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, 사회통합 구현

-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
- 취약계층을 노동시장을 통합
-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
- 지역사회 활성화
- 지역사회통합
- 사회적 투자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
- 사회서비스 확충
-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
- 공공서비스 혁신
- 윤리적 시장 확산
-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겸 문화확산
- 착한소비문화조성